안녕하세요~^^
애조생활 잘하고 계시죠?
앵무새 하면 사랑앵무, 코뉴어, 퀘이커, 카이큐, 아마존, 회색앵무 등 여러 종류의 새들이 있어요.
그중에서 오늘은 카카리키라는 새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.
조용하고 착하지만, 깨발랄한 우리집 카카리키를 소개해 드릴께요.
자기 관리에 철저한 카카리키
카카리키는 자기 관리를 잘하는 새입니다.
쓰다듬고 안아줬을 때 나는 냄새는 야생 블루베리 같은 좋은 향기를 가지고 있어요.
깔끔쟁이 카카리키는 일주일에 1~2번씩은 목욕을 합니다.
목욕통에 물이 있으면 귀여움을 뽐내면서 혼자서도 잘해요.
목욕은 주로 오전에 해가 있을 때 하는 편이에요.
저는 물관리만 깨끗하게 해 주는 게 전부입니다.
기분이 좋을 때, 날이 따뜻할 때, 털갈이 시기에 몸이 간지러울 때 주로 목욕을 하려고 합니다.
목욕물은 정수기 물을 정수 온도로 받아주고 있어요.
그래서인지 털은 항상 윤기가 나고 부드러워요.
우리 집 관리하는 새 카카리키입니다.
애교가 많은 새 카카리키
집사에게 오고 싶을 때만 오는 애교 있는 새 입니다.
목소리는 조용하며, 작고 고와서 그런지 계속 듣고 싶어져요.
기분이 좋을 땐 아는 단어로 말도 하고 노래도 합니다.
물론 저의 손에 먹을 것이 있다면, 망설임 없이 바로 날아옵니다.
호기심쟁이 카카리키는 별 말썽이 없어요.
하지만, 부리가 간지러울 때 이것 저것 뜯을 수 있는데, 그럴때는 물면서 놀 수 있는 사탕수수나 니파야자나무를 줍니다.
카카리키 특징
카카리키는 특히 발을 잘 쓰지요. 특히 먹을 때 발을 이용해서 먹기 싫은 것은 흩으면서 먹습니다.
편식쟁이죠!
하지만, 걱정 마세요. 발목이 길고 얇아서 새장 아래로 발을 넣고 떨어뜨린 먹이를 다시 주워 먹어요.
먹이를 자꾸 흩뿌려서 걱정했었는데 괜찮아요~
카카리키는 사회성이 뛰어나 어느 새와 같이 있어도 잘 지냅니다.
그렇지만,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.
특히, 코뉴어와 친하게 잘 지내는데, 서로 공격하지도 않고 한 공간에서 사회 활동을 잘 합니다.
코뉴어는 말을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, 간단한 언어들은 제법 잘 따라서 하며, 작은 틈새를 좋아해서 들어가 숨는 것을 좋아 합니다. 강아지 같이 사람을 잘 따르며 제주가 많은 끼쟁이 새 입니다.
앵무새 발목링
저희집 앵무새들은 모두 발목링을 하고 있어요.
외출시에 이동장을 이용해 다니기도 하지만, 가끔씩 산책할 때 어깨위에 올리고 공원에 나가는데, 그때는 하네스나 발목링이 꼭 필요합니다.
발목링은 인터넷에서 다양한 종류로 구매가 가능합니다.
새 발목링은 집에서도 쉽게 채워줄 수 있으며, 갑자기 날아가거나 잃어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.
새를 데리고 외출할 때는 특히 고양이를 조심해야 하며, 자동차 경적소리나 오토바이 소리에도 쉽게 날아 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.
*발목링시 주의사항, 앵무새가 혼자서 놀다가 다른 곳에 링이 끼여 낙조, 끼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발목링을 했을 경우에는 자주 살펴보아야 합니다.
카카리키 언어능력
카카리키의 언어능력은 코뉴어와 비슷합니다. 짧고 쉬운 몇 단어를 말합니다.
아기 때부터 함께하며, 쉬운 언어를 반복 학습시켜 줍니다.
카카리키는 고양이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어 사람을 좋아하지만, 혼자서도 잘 놀 줄 아는 새입니다.
아침에 일어나면 새장 문을 열어줄 때까지 얌전히 기다려 주고 보채지 않는 착한 새이고, 심심할 때는 새장 안에 매달려 놀기도 합니다.
* 카카리키가 식물을 좋아해서 반려 식물을 키우고 있다면, 잎이나 열매를 먹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
카카리키 먹이
카카리키는 주로 잎채소, 열매, 과일을 잘 먹는데요.
어떻게 급여해 주는 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. 특히 블루베리, 고추, 상추, 열매, 씨앗 종류를 좋아해요.
새들은 편식을 잘하는 편이어서 영양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.
저희 집 새들도 처음에는 힘들었지만, 지금은 알곡도 먹고, 펠렛도 잘 먹습니다.
펠렛을 시작할 때는 미니 펠렛으로 시작하여 적응이 돼서 잘 먹을 때, 그때 바꿔주셔도 됩니다.
펠렛은 종류도 다양하고 과일향이 나는 것도 있는데요.
저는 지금도 펠렛을 바꿔가며, 어느 펠렛을 더 잘 먹을까? 고민하고 있네요.
버셀라가 대형 펠렛 같은 경우는 과일향이 나는데, 대형 펠렛을 사서 반으로 나눈 것입니다.
중소형 펠렛도 있어요 ^^~
아침에는 알곡, 낮에는 펠렛으로 급여하고 과일과 야채로 영양을 높여 줍니다.
특히, 이것저것 주워 먹는 아이들을 생각해서 장이 좋아지는 비타민 넥톤을 따로 급여합니다.
카카리키 장점
카카리키를 입양할 때는 입질이 있었는데, 집에서는 한 번도 물지 않았어요.
지금까지도 입질은 없어요. 윙컷을 하지 않아서 자유롭게 집안 곳곳을 누비며 날아다녀요.
새는 날면서 털에 붙어 있는 세균이나, 곰팡이가 떨어지고 면역력도 올라가 건강해집니다.
온순한 성격 탓에 번식기에도 잘 지나갔어요.
저녁 7~8시 사이에는 잠잘 준비를 합니다.
큰 타월이나 덮어줄 수 있는 이불로 새장을 어둡게 해 주면 아침까지 잘 잡니다.
비가 올 때는 비멍을 즐기며, 혼자서 창밖 감상도 잘합니다.
4년째 키우고 있는데,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.
(카카리키는 리프페럿에서 60만원 대에 분양받았고, 지금도 카페에서 건강 관리와 발톱 관리를 꾸준히 받고 있어요)
√ 카카리키는 사이테스 1급입니다.
예쁜 반려조 카카리키 어떠세요~^^
반려조 키우고 싶은데, 망설이고 계신가요~ 카카리키를 키워보세요.
*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
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
2024.03.22 - [식물이야기] - 서양난 "향기좋은 봄 꽃" 긴기아난 물주는 시기, 꽃대와 꽃, 분갈이 시기와 흙, 과습에 대해서 알아보기!!
2024.03.11 - [모두가 건강한 세상을 위해] - 내 몸 살리는 "건강한 방광을 위한" 올바른 대변 관리 방법 알아보기!!
2024.03.18 - [주부 9단의 인생 꿀팁] - "수사반장 1958" 더 비기닝 레전드 드라마의 귀한/출연진 소개, 총 몇 부작, 기대 포인트 알아보기!!
2024.01.31 - [초보운전의 학습노트] -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알아보기(1)
'짹짹이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애조생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똑똑하고 말 잘하는 매력 있는 중소형 앵무새 퀘이커, 성격, 먹이, 생활 습관 이야기 (0) | 2024.04.30 |
---|---|
반려조 키울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앵무새 4대 질병/#PBFD #PDD #APV #앵무병/앵무새 건강 관리 알아보기!! (0) | 2024.03.04 |
매력적이고 똑똑한 말 잘하는 중소형 앵무새 퀘이커, 종류, 성격, 먹이, 건강법 알아보기 (0) | 2024.01.27 |
카카리키 앵무새, 귀여운 외모와 털털한 성격으로 인기/성격, 특징, 종류, 수명 알아보기 (0) | 2024.01.21 |